일본어 단어 외우기 나만의 단어장 만들기

일본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JLPT를 준비하시는 분들 등 일본어에 기본이 되는 단어공부,, 


이 일본어 단어 공부를 어떻게 한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하거나 이런저런 단어집을 구입하기위해 서점에 가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일본어 단어 외우기에 대해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일본어 단어장은 역시 자기에 맞게 


일단 서점에 가면 많은 단어집 및 단어장 관련 책자가 있습니다 이런 책에는 중점 단어들이 모아져 있습니다만 가능하면 개인 단어장을 마련하는게 좋습니다 역시 내가 직접 찾아본 단어들이 오래 기억에 남죠 이때 단순히 일본어, 발음, 뜻 만 적지 마시고 그 단어를 오래 기억남기기 위한 자기만의 메모도 같이 적어두시면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분실할 위험도 없는 나만의 일본어 단어장


자 그럼 찾은 일본어 단어들을 단어장에 적어야 겠죠?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PC 태블리릿 등의 기기를 많이 사용하죠? 저는 오늘 이런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일본어 단어 외우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은 늘 손에 들고 다니죠? 종이베이스의 단어장은 분실할수 도 있지만 디지털데이터로 보관해 두면 계속 기록이 남습니다 일본어 단어장에 대해 종이베이스의 아날로그와 디지털 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디서든 내가 찾아본 단어들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 


최근엔 컴퓨터를 이용하여 외국어 공부를 많이 하죠? PC에서도 당연히 단어를 찾아보게 됩니다 이때 가능하면 스마트폰, PC, 태블릿 어느기기든 찾아본 단어장 데이터가 동기화 되면 좋습니다 책상에서 공부중에도 이동중인 상황에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하면 그 많큼 효율적으로 단어들을 모아둘수 있습니다 최근 이런 동기화 되는 여러 프로그램, 앱 등이 많습니다 저는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한 스프레드시트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료며 엑셀과 비슷하기 때문에 검색기능도 있고 통계도 가능합니다 검색했던 단어들은 계속 보관되죠 



일본어 단어 외우기 그리고 슬럼프


외국어 학습엔 역시 지속이 중요합니다  단어장에서 손이 점점 멀어질때 그야말로 슬럼프가 찾아오죠 이때 "재미", "관심" 이 있으면 아무래도 오래가기 쉽습니다 내가 해야될 분야 내가 관심있는 분야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단어를 공략하는 것이죠 물론 JLPT 합격이 목적이라면 그에 맞는 단어도 공부해야 합니다 가장 문제인 것은,, 일본어 공부의 끈을 놓지 않는것 입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도 일본어 단어를 외우시기 바랍니다 만약 일본 야구에 관심이 있으면 그와 관련된 단어, 내가 일본여행에 관심이 있으면 내가 가보고 싶을 곳에 대해서 테마를 정해 그와 관련된 일본어를 조사, 관련 일본어 단어를 외우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그럼 위에서 말한 내용들을 종합해서 일본어 단어 외우기 예를 들어 볼까요? 


예를들어,, A씨는 요즘 일본어 단어 공부를 하고 있고, 그리고  개인적으로 도쿄일본여행에 관심이 있고 여행 계획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1 일단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기기에 구글드라이브 그리고 스프레드시트를 다운로드해 둡니다  




2 예를 들어 도쿄여행중 긴자에 방문일정이 잡혔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긴자라고 치시고 지식백과 섹션 등에서 일본어를 찾아서 복사 



3 야후재팬에서 銀座붙여넣기, 그러면 관련 검색내용이 나옵니다 여기서 Wikipedia 클릭 


4 그러면 긴자에 관한 역사 지역내 시설등 관련내용이 주-욱 나옵니다 모르는 단어중 예를 들어 面積란 단어를 예로든다면 해당 단어 복사 하여,,



 네이버 검색창에 붙여넣기 하면 보시다시피  단어 해석 읽기 등 다양한 정보가 그리고 JLPT 단어급수까지 제공이 되네요 


6 찾아보았던 내용을 내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복사 




7 스마트폰등 정기적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열어 스프레드시트에서 찾아본 단어들을 확인 암기 첵크 



이렇게 정기적으로 단어를 차곡차곡 모우고 암기하다보면 하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알아볼수도 있고 일본어 단어 공부도 할수 있죠 그리고,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내 PC 스마트폰 태블릿 에 다운로드 해놓았기 때문에 책상에서 공부중이든 이동중이든 어디서든지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열어 내가 찾아본 일본어 단어들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했듯 단어장을 잊어버릴 염려도 없죠 


 물론 위에 알려드린 방법은 일본어 단어 외우기의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일본어공부를 하실때 자기에게 맞는 일본어 단어 외우기 방법을 찾으시되 이와 관련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적어 보았습니다 이런 구글 스프레드시드 이외에도 일본어 단어장 관련앱 네이버 단어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을 잘만 이용하면 일본어 단어 외우기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어떤 방법이든 문제는 얼마나 지속하느냐입니다 적절히 재미 관심 이라는 요소도 활용해 가며 일본어 공부를 해 나가시고 한걸음 한걸음 공부해 나가시가 보면 분명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상 일본어 단어 외우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