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제 알파고 일본반응

바둑 세계1위 커제와 인공지능 AI 알파고와의 대국이 펼처져 3대0으로 알파고가 승리하였습니다 


이전에 우리나라 이세돌9단과 알파고의 대국에서는 이세돌9단이 1승을 거두었었죠  


바둑 세계랭킹 1위 커제와의 대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일본에서도 관련기사가 소개 되었습니다  










인간과의 대국은 끝났다 


오늘 요미우리 신문 온라인 기사에서는 " 알파고는 새로운 지혜를 오랜 게임에 불어 넣었다, 이것으로 인간과의 대국은 끝났다"고 하는 딥마인드 허사비스 최고경영자의 코멘트을 인용하여 기사를 실었습니다 뭔가 실컷 얻어 맞은 기분인데 이젠 더이상 인간과 대국을 하지 않겠다고 하네요 더이상 적수가 없다라고도 해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 2국째 패전에서 부터 잘 잠을 잘수 없었다 , 알파고가 너무 강해서 힘겨운 상대였다 좀 더 힘내보고 싶었다 " 라고 하는 커제9단의 기자회견 인터뷰 내용도 소개 되었습니다 





알파고란


구글 산하 회사인 DeepMind사의 의해 개발된 컴퓨터바둑 프로그램이며 판후이 2단, 이세돌9단, 커제9단 의 프로 바둑 기사와 공식대국을 펼쳤습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플랫폼의 컴퓨터 CPU1202개 GPU176기를 사용하여 학습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기원에서는 이 알파고에게 프로 명예9단을 수여한바가 있습니다 


일본 네티즌 반응 




nih*****


최후로 알파고에 이긴것은 이세돌이었다



eg6*****


앞으로 점점 강해지겠지 학습능력이 인간 따위와 상대할수 없어




********


이렇게 되면, AI끼리 대결도 보고 싶네 




rbc*****


인간의 두뇌는 굉장함 이래뵈도 인간은 1%밖에 사용되고 있지 않고 있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새삼 느꼈다




y12******


알파고 하드웨어 굉장한데,, 





sms*****


이런걸 방사능 제어등에 응용가능하면 좋을텐데





clo*****


언젠가 회사의 경영판단을 AI가 한다면 인간은 AI의 지도대로 움질일 뿐 






yim*****


다른건 몰라도 군사적 이용만은 활약해주지 말았으면 함 




mom*****


세계는 인공지능 시대에 돌입했음




exs*****


드디어 내가 나설차렌가 




rok*****


딥마인드 인공지능이 굉장한건 당연한거고, (결국) 구글이 개발한 차세대반도체 TPU의 굉장함을 알리게되는 결과가 되었다 CPU, GPU의 시대는 끝날듯



nor*****

감정의 기복도, 피곤함도 없으니,,



hrs*****


바둑의 세계는 컴퓨터가 인간을 능가한 것이 명백해 졌다




*****


사람은 실수를 하고 기계는 실수를 하지않는다, 그렇게 보면 당연한 결과 




*****


최근엔 IBM 풀이 죽었네






ath****


AI에게 지도 받게 된다면 더 강하게 될지도












커제9단은 세계1위로 알려져 있죠 이번 커제와 알파고의 대결에서는 인간대표(?)가 완패당했네요 그러고 보면 이세돌9단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어쨋든 이 인공지능 관련 개발,,, 앞으로 더욱 주목을 받을것 같습니다 


일본도 딥젠고라는 인공지능 바둑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고 조치훈 명인 등 여러 프로 기사와 대국을 펼쳤습니다 , 그러고 보니 페이스북도 비슷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네요 


세계 각처에서  이런 인공지능 분야를 개발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앞으로 인공지능 및 로보트 관련 산업이 향후 중요한 아이템이 될것이란 것을 반영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한편으론,,, 점점 이런 인공지능 관련 기술이 늘어나면서 인간의 일자리가 조금씩 줄어들게 될거 같다는 좀 서글픈 생각도 드네요 



이상 커제 알파고 일본반응 내용이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